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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진단소개 창업역량 자가진단키트를 사용하는 창업자를 위한 설명 페이지 입니다.

 

자가진단지의 작성 목적자가진단지의 작성 목적

본 자가진단 키트의 결과를 통해 본인의 사업역량과 사업아이템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개선을 위해 제공된 정보는 창업교육, 창업멘토링 분야의 선택, 사업계획서 및 비즈니스모델의 고도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
 

자가진단지의 구성자가진단지의 구성

진단트랙은 창업자역량, 시장조사, 아이템분석, 비즈니스모델, 비즈니스전략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창업자 역량은 창업자의 기업가정신 및 창업을 위한 준비정도를 점검하는 트랙
 - 시장조사는 제품과 시장을 정의하고 창업자가 자발적 행위에 의해서 시장을 파악했는지를 점검함과 동시에 시장구조분석, 외부환경분석 등을 점검하는 트랙
 - 아이템은 제품/가격차별성과 기술경쟁력과 혁신성, 고객니즈 등을 점검하는 트랙
 - 비즈니스모델은 비즈니스모델 수립, 판매방식, 생산방식과 마진 등을 점검하는 트랙
 - 비즈니스전략은 생산, 판매, 인력, 자금전략 등을 점검하는 트랙

 

자가진단지의 결과자가진단지의 결과

진단 결과는 트랙별 진단항목에 대한 점수와 도식화된 그래프로 결과를 볼 수 있고, 진단결과에 따른 분석 및 해결방향을 확인할 수 있는 멘토링 의견이 제공됩니다.
 

자가진단지의 유형 구분자가진단지의 유형 구분

자가진단지는 성장단계, 업태의 종류, 고객의 유형 등에 따라 진단지의 유형을 구분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지의 유형은 총 16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비)창업자는 한 유형을 선택하여 작성하면 다음 3개월 동안 다른 유형의 진단지는 선택할 수 없습니다.
 

성장단계 구분성장단계 구분

성장단계의 구분은 기간, 매출액, 목표시장/고객의 정도, 조직원의 수 등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본 진단지에서는 사업자등록의 기간을 기준으로 구분합니다.
1) 예비창업단계 : 아직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상태인 창업자
2) 창업단계 : 창업한지(사업자 등록일 기준) 1년 미만인 경우
3) 성장단계 : 창업한지(사업자 등록일 기준) 1년 이상 3년 미만인 경우
4) 성숙단계 : 창업한지(사업자 등록일 기준) 3년 이상 5년까지인 경우

 

제조/서비스(업태의 유형)제조/서비스(업태의 유형)

제조와 서비스의 구분은 업태에 따라 구분합니다.
1) 제조는 업태가 제조, 건설 등의 (예비)창업자
2) 서비스는 업태가 서비스, 도소매, 기타 등의 (예비)창업자

 

B2B/B2C(고객의 유형)B2B/B2C(고객의 유형)

B2B와 B2C는 거래 유형에 따라 구분합니다.
1) B2B(Business to Business) : 창업자가 창업아이템을 가지고 거래하고자하는 고객인 기업, 정부 등
2) B2C(Business to Customer) : 창업자가 창업아이템을 가지고 거래하고자하는 고객인 일반인 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

※ (예비)창업자들이 고객의 유형이 B2B, B2C 모두 해당되는 경우에는 좀 더 비율이 높은 고객의 유형을 고려하여 진단지를 선택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