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구분선

공지사항 고객센터 - 공지사항

4.[주관기관]2018년도 창업기업서비스 바우처 세무회계 부문 사업비 집행 Q&A

2018-11-08 10:30
 
[안녕하세요. 세무회계 바우처 주관기관입니다.

세무회계 바우처 사업비 집행에 관한 Q&A 올려드립니다.
 

(
새로운 Q&A 생길시 업데이트 됩니다.)


참고하시어 사업비 집행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문의전화 폭주로 통화가 어려우니

사업비 집행 매뉴얼과
Q&A를 숙지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업비 집행시 펌뱅킹 신청 (K-startup 홈페이지 - 사업신청관리 - 집행관리 - 이용환경관리 - 서비스이용신청 )을 하지 않으면 , 사업비 집행이 불가합니다. (시스템에서 사업비 집행이 안됨 )


*사업비 집행 관련 안내사항

 
사업비는 총 2번 지원됩니다. (정부지원금 100만원, 자부담금 44만원)
1: 20188~ 2019531(144만원 집행가능)
2: 20196~ 2020?(144만원 집행가능 /2차 날짜는 다시안내 드리겠습니다.)

 - 사업비 지출 시기 및 금액에 대한 사항은 창업기업 선택 가능
 (ex) 18.8~19.5 까지 지출금액 및 시기를 일괄 또는 분할 가능 (단 협약기간 내 사업비는 반드시 지출해야 함 )

 (ex) 해당 지출건은 유형에 따라 전자세금계산서 탭 또는 기타 탭을 통해 지출하여야 함




 
1. 왜 사업비 계좌로 돈이 안 들어오죠?
- 사업비 계좌로 정부지원금이 입금되는 것이 아닙니다.
사업비는 창업기업별 K-스타트업 가상계좌에 입금이 되었으며, 이는 창업기업이 K-스타트업 홈페이지 사업신청 집행관리 납부현황에서 확인 가능
 
* 창업기업 자부담금 44만원(납부) / 정부지원금 100만원(납부) 항목으로 2개 뜨는게 정상
* 정부지원금 100만원이 확인 안되는 경우 지원금 입금이 안된것이오나 순차적으로 입금 승인을 해드리고 있으니 입금 후 2~3주 정도까지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협약체결을 완료 하지 않으신 경우 정부 지원금이 지원되고 있지 않으니 협약체결을 먼저 완료해주시기 바랍니다.)
 
 
2. 사업비 지출 시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으로 이용해야 하나요?
- 사업비에 대한 지출 및 수정사업계획서 변경, 사업비 비목 변경 등 모든 사항은 k-스타트업 홈페이지에서 진행됩니다.
- 절대로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으로 돈을 지출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은행 사업비 계좌에 연결된 가상계좌 (K-스타트업에서 확인가능) 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3. 사업비를 집행하기 위해서 어떤 절차가 필요한가요?

(사업비 집행 매뉴얼5~6p 참고)
 
 
(1) 먼저 사업비 집행시의 증빙서류를 올리셔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청구 발행)

거래업체 사업자등록증

거래업체 통장사본
 
 
 
~의 서류를 최초 1번 등록해야합니다.

(다만, 거래업체가 중간에 변경된 경우에는 다시 올려주셔야 합니다.)
 
 
 
창업사업 통합정보관리시스템 집행관리 사업비집행사업비사용관리

사용내역등록 (전자세금계산서, 각종 서류 등록하기)
 
 
(2) 이체 실행을 누르셔야 이체가 완료 됩니다.

(주관기관이 승인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창업기업이 직접 이체 실행을 하셔야 합니다.)

4번 질문에서 계속
 


3-1. 사업비 집행시 거래업체 사업자등록증

거래업체 통장사본을 등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업비 집행시 거래업체가 세무회계에 관련된 회사가 맞는지

거래업체의 통장으로 이체가 됐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4. 증빙서류를 올리고 저장했는데 돈은 어떻게 이체하나요?

(
사업비 집행 매뉴얼 24~25p 참고)

 
 
 
창업사업 통합정보관리시스템 집행관리사업비집행사업비사용관리사용실행관리에서 사업내역 등록건을 최종확인 (계좌,금액) 이체 실행을 누르셔야 이체가 완료됩니다.
 
(*이체 가능 시간 : 07:00~20:00)
 
 
 
 
 
5. 개설한 사업비 계좌는 무슨 용도인가요?
펌 뱅킹을 사용하기 위해 개설됐으며, 해당 사업비 지출 시 창업기업 가상계좌 사업비 계좌(잠깐 스쳐지나가는) 수행업체로 입금되는 절차입니다.
 
 
 
6. (12월선정자 기준) 협약체결이 20188~ 인데

저희는 이미
8~12월은 세무,회계관련비용을 사용했습니다.

소급적용 가능한가요 ? (사업비 집행매뉴얼 26~31p 참고)

 
, 가능합니다.
 
 
 
7.소급적용은 어떻게 받아요 ?

(사업비 집행 매뉴얼 26~31p 참고)
 
창업사업 통합정보관리시스템 집행관리 사업비집행사업내용등록
기타
 
<증빙서류 첨부 거래업체 사업자등록증

거래업체 , 창업기업 통장사본(2곳모두)


기타 칸 : (이체확인증), 자동이체 결과 확인증 -

기타이체시 증빙서류 업로드 (필수제출) 파일 확인> 등록 후 저장

 
사업비사용관리 사용실행관리이체실행
 
 
 
 
 
 
8. 소급적용은 어느 계좌로 받을 수 있나요?
 
 
소급적용 건에 대하여 자계좌 이체(사업비 계좌 1006),

또는 타계좌 이체 (대표님명의의 다른계좌)가 가능합니다.

 
 
 
 
 
9. 부가세는 지원해주나요 ?
 
부가세 지원 안됩니다. 공급가액만 지원됩니다.
 
 
 
 
10. 1차 협약기간은 언제 인가요 ?
 
협약기간은 : ‘18.8.1~’19.5.31(1)까지의 사업비가 집행 가능합니다.

협약기간 이외에 사업비 집행 시, 사업비 오남용 집행으로 환수 및 제재 조치가 가능합니다.


) 계약날짜 : 2018.8.1.~2019.5.31.

사업비 집행 : 협약체결기간(‘18,8,1~’19,5,31)만 집행가능 ‘196-8월 집행불가.
 
 
 
 
11. 세무회계 프로그램 구입을 할 경우 주의해야할 점이 있나요?

- 세무·회계 프로그램은 중소기업의 제품만 가능(공고문에 명시됨)합니다. 구입을 하기 전에 반드시 중소기업인지 여부를 업체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에 경리 업무가 포함되어있어야 합니다.
 
 
12. CMS로 이체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
 
불가합니다. 시스템상에 CMS 기능은 없습니다.
 
 
 
 
13. 자계좌로 144만원을 이체하고 매 달 거래업체로 보내도 되나요 ?
 
불가합니다. 자계좌 이체는 소급적용건에 한해서만 가능합니다.
바우처는 K-스타업에서 거래업체로 직접 이체 하셔야 합니다.
 
 
 
 
14. 소급적용시 CMS로 이체 된 것은 은행에서 이체확인증을 발급받을 수

없는데 어떻게 하나요
?
(기타 이체시 증빙서류 업로드 필수제출 파일 확인)

자동이체 결과 확인증 , 또는 CMS 거래 확인증을 첨부하시면 됩니다.
 
 
15. 사업비 항목이 기존과 변경되어 수정하고 싶은데 어디서 하나요?

비목 변경요청하지 않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수정불필요)
 
 
 
 
 
16. 거래하는 프로그램이 매달 자동이체로만 거래가 가능한데 이 경우

어떻게 하나요
?

 
창업기업에서 먼저 선입금하신후 기타 탭에서 자동이체 관련된

지출을 증빙하시면 됩니다
.


-소급적용 방식적용 (이체확인증 등)
 
 
17. 사업비 집행 증빙시 이체 확인증은 계속 업로드 해야 되나요?
 
사업비 집행 증빙시 이체 확인증은 소급적용건 ,

기타탭 사용시에만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일반 사업비 집행시 업로드 X
 
18. 사업비 집행시 거래업체가 아닌 자계좌로 잘못이체 했어요.

어떻게 하나요?


(소급적용건 제외), (집행관리,보완요청,세목변경 파일 10~13p 참고)
 
사업비 복원을 하셔야 합니다.

사업비 중 현금 집행이 완료되어 이체까지 이루어진 집행 건을 취소하여

사업비 한도로 복원하고자 할 때 현금 복원요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집행관리사업비복원현금복원요청애서 복원가능
집행관리사업비복원복원요청현황에서 보원요청현황 조회 및 완료후

가상계좌 발급

가상계좌 발급되면 해당 계좌에 복원할 금액 입금하시면 됩니다.
 
 
 
19. 개인사업자 인데, 사업비 집행시 전자세금계산서 불러올때

사업자 등록번호가 일치 하지 않는다고 나와요
,어떻게 하나요?

 
홈택스상의 사업자 번호와 k-스타트업에 사업자 번호가 일치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


홈택스에 개인아이디 외에 기업사업자로 가입하시고

(k-스타트업에 등록되어 있는 사업자번호와 일치해야함)

기업금융,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발급

(인터넷 뱅킹 보유 은행 사이트에서 발급가능 4,400)받으셔야

사업비 집행시 전자세금계산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

 
 
 
20. 2019531일까지 사용해야 하나요? 지원기간이 2년 아닌가요?

- 1차년도 지원기간이 201881~2019531일까지이므로 사업비 집행은 반드시 2019531일까지 사용분에 대해서만 가능함
- 1차년도 지원기간 이후 반드시 재협약(갱신) 절차(1차년도 과정과 동일, 재협약 일정은 추후 안내)를 통해 2차년도 지원이 가능함 (20196~ 2020?월 예정)
- 1차년도와 2차년도 사업비는 이월되는 개념이 아님. 각각 별개의 사업비로 봐야함
 
 
21. 사업비를 2019531일까지 다 사용하지 못할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 사업비를 전액 사용하지 못하더라도 남은 금액에 대해서는 (정부지원금):(창업기업) 비율로 나누어 환급될 예정입니다.

(
단 폐업등의 특이사항의 경우에는 환수 규정이 변경될수 있으니 주관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3. 사업비 144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
 
- 공급가액 144만원 내에서 사업비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공급가액 144만원을 초과하는 금액은 창업기업이 별도로 수행업체(ex. 세무,회계사사무소)에 입금하셔야 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