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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활문화 기반 유망 소상공인을 라이콘으로! 강한 소상공인 1차 오디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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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초작성일  2025-06-10 최종수정일  2025-06-10 조회수 23


생활문화기반
유망 소상공인을
라이콘으로

강한소상공인
1차 오디션 결과


2025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글로벌 유형 
1차 오디션

글로벌 유형 1차 오디션

LICORN

2025 강한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글로벌 유형 1차 오디션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 이하 중기부)는 4월 28일부터 5월 23일까지

‘강한 소상공인 1차 오디션’을 통해 라이콘*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소상공인 160개사를 최종 선발했습니다.


* 라이콘(LICORN) = 유니콘을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 & 로컬 분야 혁신기업(Lifestyle & Local Innovation uniCORN))



성장지원사업 라이프스타일 유형 1차 오디션

2025
PLAY LIFESTYLE
1ST AUDITION
2025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라이프스타일 유형

LICORN
LIFESTYLE&LOCAL INNOVATION UNICORN

중소벤처기업부는 '강한 소상공인 1차 오디션'을 통해
라이콘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소상공인 160개사를 선발했습니다
'강한 소상공인 성장 지원사업'은 생활문화 기반의 유망 소상공인이
창작자·스타트업·타 분야 소상공인 등과 협업해
기존과 차별화되는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강한 소상공인 성장 지원 사업’은 생활문화 기반의 유망 소상공인이 창작자·스타트업·타 분야 소상공인 등과 협업하여

존과 차별화되는 제품·서비스를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이프스타일, 로컬 브랜드, 장수 소상공인, 글로벌, 온라인셀러 등 5개 유형으로 나누어 지원합니다.



2025
PLAY LIFESTYLE
1ST AUDITION
2025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라이프스타일 유형

LICORN
LIFESTYLE&LOCAL INNOVATION UNICORN


시장 공략 방법
2026년 8월까지
① 시장 테스트기반, 올해 하반기 직접 브랜드를 런칭하여 
판매성과를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2025년 하반기까지
② 여러 쇼핑몰들에게 무료로 디자인을 제공하며
성공레퍼런스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올해는 소상공인 7,147개사가 지원해
33: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심층평가를 거쳐 선발된 
4개 유형 390개사가 1차 오디션에 참여했습니다
소상공인들은 전통시장 상인부터 식품 제조, 농업 법인, 
패션 및 뷰티 회사까지 다양한 분야가 참여했으며 
제품·서비스의 경쟁력과 성장 가능성 등을 어필했습니다



올해는 소상공인 7,147개사가 지원해 33:1(1차 오디션 선정기업 기준)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3월 심층평가를 거쳐 1차 오디션에 참가할 유망 소상공인 640개사 중 온라인셀러* 유형을 제외한

4개 유형에서 390개사를 선발하여 팀 구성, 사업모델 고도화, 스피치 스킬 등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지원했습니다.


* 온라인셀러 유형은 오디션이 아닌, 서류평가 및 발표평가를 통하여 최종 선정하는 방식


참여기업은 전통시장 상인부터 식품 제조, 농업 법인, 패션 및 뷰티 회사까지

다양한 분야의 소상공인이 참여하였으며, 제품·서비스의 경쟁력과 기업으로의

성장 가능성 등을 심사위원과 대중에게 어필했습니다.



우도i
이인경

Archive / B2C사업 / 연 1.5억
Trip-point / 팬덤확보, 온라인 시장진출, B2B, B2C 사업진출 / 연 7억
Local Playground / B2B, B2C 사업확대, 우도땅콩선물세트 / 연 10억
Local Playground / 온라인창업시장진출 / 연 30억

라이콘
LIFESTYLE&LOCAL INNOVATION UNICORN

2025 강한 소상공인 성장지원사업 1차 오디션
LOCAL BRAND


1차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소상공인 160개사에게는 
사업화 자금을 최대 6천만 원까지 지원하고,
추가로 최대 4천만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
강한 소상공인 파이널 피칭 대회' 참가 자격도 부여합니다 

'강한 소상공인 파이널 오디션'은 8월 25일부터 28일까지 
광명역 인근에 있는 아이벡스스튜디오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1차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소상공인 160개사에는 라이콘으로 성장하기 위해

제품·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사업화 자금을 최대 6천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또한, 추가로 최대 4천만 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강한 소상공인 파이널 피칭 대회’ 참가 자격도 부여합니다.

아울러, 올해부터는 한국경제인협회가 참여하여 대기업과의 네트워킹 행사, 상생 유통 판매전, 파이널 오디션 공동 개최 등을 통해

1차 오디션에 선정된 강한 소상공인의 도전을 응원할 계획입니다.


이번 피칭대회에 참여한 한 소상공인 대표는

“어제까지는 전통시장에서 쭈꾸미를 판매하는 상인이었는데,

이제는 양념장을 새롭게 개발하여 세계로 수출하는 식품기업을 꿈꾸고 있다”며

큰 기대감을 표했습니다.


이대건 소상공인정책관은

“이번 강한 소상공인 1차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기업들은 기업가정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생활문화 분야에서 글로벌로 뻗어나갈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이라며,

“앞으로도 중기부는 창의적인 기업가형 소상공인을 기업으로 키우고, 더 나아가

세계적인 라이프스타일 혁신기업·로컬 브랜드인 라이콘으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최대 4천만 원의 사업화 자금 등이 지원되는 파이널 오디션은 8월 25일부터 28일까지

광명역 인근에 있는 아이벡스스튜디오에서 4일간 개최될 예정입니다.





#강한소상공인1차오디션 #라이콘

#강한소상공인성장지원사업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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