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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간 + 정부 협력으로 만드는 수출 성공 스토리

  • 최초작성일  2025-09-30 최종수정일  2025-09-30 조회수 91



민간+정부 협력으로 만드는
수출 성공 스토리

K-수출전략품목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한성숙, 이하 중기부)는 9월 29일(월) 유망 소비재 분야 혁신 제품을 선발하여

글로벌 일류 제품으로 성장을 지원하는 「K-수출전략품목」 육성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한성숙, 이하 중기부)는 
9월 29일(월) 유망 소비재 분야 혁신제품을 선발하여
글로벌 일류제품으로 성장을 지원하는
K-수출전략품목 육성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K-수출전략품목 육성사업은
한류 확산으로 한국 소비재 분야의 기회가 확대됨에 따라, 
대중문화 콘텐츠를 넘어 뷰티 · 패션 등
우리 중소기업의 글로벌 진출 확대를 중점 지원하기 위해 추진됩니다



K-수출전략품목 육성사업은 한류 확산 영향에 힘입어 한국의 소비재 분야 기회요인이 확대됨에 따라,

대중문화 콘텐츠를 넘어 뷰티, 패션 등 우리 중소기업의 글로벌 진출 확대를 중점 지원하기 위해 추진됩니다.



최근 4년간 한국 소비재 수출 중소기업이 꾸준히 중가해
지난해 전체 수출기업 수의 94.9%를 차지했으며,
중소기업 상위 5대 소비재 수출액에서는
뷰티 · 패션 등 K-컬처 관련 품목이 75%를 차지했습니다

이에 따라 K-수출전략품목은
기존의 중소기업 수출지원정책을 보완하여
민간의 마케팅 역량과 정부의 지원 수단을 연계하는 등
소비재 분야에 특화된 전략을 마련하는 추진체계를 도입합니다



한국의 소비재 분야 수출 중소기업 수는 최근 4년간 꾸준히 증가하여

작년에는 전체 수출 기업 수의 94.9%를 차지할 만큼 중소기업 진출이 활발하고,

중소기업 상위 5대 소비재 수출액에서도 뷰티, 패션 등 K-컬처 관련 분야가 75%의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K-수출전략품목은 기존의 중소기업 수출지원정책을 보완하여

민간의 마케팅 역량과 정부의 지원 수단을 연계하는 등

소비재 분야에 특화된 전략을 마련하는 추진체계를 도입합니다.



K-수출전략품목 육성 주요 내용

(체크) 2030년까지 뷰티·패션·라이프·푸드 4대 분야에서
수출유망제품 500개를 발굴해 K-수출전략품목으로 지정

(체크) 유통 대기업이 글로벌 플랫폼 입점 지원 또는 
마케팅 노하우 공유로 중소기업 수출 지원

(체크) 기업진단을 통해 경쟁력 확보에 기술·경영역량을 파악하고,
경쟁력 확보에 필요한 정책수단을 종합 연계한 맞춤형 지원

(체크) 국내외 소비자 선호도와 성장성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대규모 판로행사에 특별 전시관을 설치하는 등 홍보 지원


2025년 K-수출전략품목 참여기업은 
9월 30일(화)부터 10월 17일(금)까지 모집하며, 

사업공고 및 사업신청 등은 
판판대로 누리집 (https://fanfandaero.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수출전략품목 육성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2030년까지 뷰티·패션·라이프·푸드 4대 소비재 분야 수출유망제품 500개를 발굴하여 K-수출전략품목으로 지정합니다.

먼저 올해 80개 내외 지정을 시작으로 내년부터 향후 5년간 매년 유사한 규모로 지정할 계획입니다.


둘째, 유통 대기업 등이 글로벌 플랫폼 입점 지원 또는 글로벌 마케팅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중소기업 수출 촉진자(부스터)로 나섭니다.

이를 위해 올리브영과 무신사, 신세계디에프, 롯데마트가 공개모집 절차 등을 거쳐 협력기관으로 나섰습니다.


셋째, 기술·경영역량 등 기업진단을 거쳐 경쟁력 확보에 필요한 정책수단을 종합적으로 연계하는 등 수요자 맞춤으로 지원합니다.

특히 규제 대응과 물류애로, 지식재산권(IP) 보호·활용 등 현장애로도 관계부처와 해소해 나갑니다.


넷째, 국가대표 제품으로서 프리미엄급 위상으로 정립합니다.

국내외 소비자 선호도, 성장성 등을 종합 반영해 대규모 판로 행사에 특별 전시관을 설치하는 등 인지도 제고를 지원합니다.



중기부 이순배 글로벌성장정책관은

“K-수출전략품목 육성은 한국의 소프트파워를 활용해 우리 중소기업 제품의 글로벌 진출 확대를 목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다”라고 말하며,

“정부 지원을 고도화하여 해외시장 공략에 집중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올해 K-수출전략품목 참여기업은 9월 30일(화)부터 10월 17일(금)까지 모집하며,

사업공고 및 사업신청 등은 판판대로(https://fanfandaero.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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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유망제품 #중기부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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